2024학년도 수능 완성 문학

김원전 - 줄거리 및 특징분석

missinshark 2023. 8. 28. 14:15

1. 줄거리

자식이 없던 김규 부부는 선녀가 옥동자를 주고 간 꿈을 꾸고 아이를 낳음.

아이가 수박 모양으로 둥글어서 원이라고 이름을 짓고 집에서만 키움.

10살 되던 때 하늘의 선관이 내려와 허물을 벗겨줌. 멋진 사내아이가 됨. 선관은 하늘의 책 3권을 놓고 감. 

15살 되던 해 철마산에서 요괴 아귀가 공주 3명을 데리고 가는 것을 보고 싸우지만, 아귀에게 상처만 입히고 아귀를 놓치고 아귀가 지하국으로 가는 것을 목격함. 

황제께 가서 자신이 공주들을 구하겠다고 하고, 부하 강문추 및 군사들을 이끌고 지하국으로 가게 되지만 혼자만 지하국으로 들어가게 됨. 

공주의 도움, 수박으로 변신 등으로 아귀를 죽이고 지상으로 올라가려 함. 

강문추의 배신으로 김원만 지상으로 올라가지 못함. 

셋째 공주는 김원의 보답으로 김원의 집에 가서 그의 부모를 봉양함. 

김원은 지하국에 갇혀 돌아다니다가 용왕의 아들을 구해 주고, 용궁으로 가서 용의 딸과 결혼을 함. 

그리고 용왕의 선물인 연적을 들고 용왕의 딸과 함께 지상으로 올라감. 

지상에서 여관의 주인이 연적을 탐을 내서 김원을 죽임. 

용의 딸은 금빛고양이로 변신하고, 제사를 지내던 셋째 공주 앞에 금빛 고양이가 연적을 물고 나타나 연적을 주고 감. 

용의 딸이 알려준 방법으로 김원을 살려내고, 용왕의 딸과, 셋째 공주, 김원은 행복하게 살게 되고 높은 지위까지 올라감. 

 

2. 전형적인 영웅 소설의 구조와 다름 :기존의 영웅 소설이 지닌 전형적인 전개에서 벗어나 설화적 모티프를 결합하여 영웅이 일생 구조를 변주함.

- 적강, 비범한 능력, 고난, 위기극복 등 기본적인 구조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변형을 이룸. 

- 서사구조의 순서가 뒤섞이고, 새로운 요소 가미.

 

1) 일반적인 영웅소설의 구조 : 고귀한 혈통 - 비정상적인 출생- 비범한 능력 - 기아 등 1차 고난 - 구원자, 양육자를 만남 - 위기 - 2차 고난 - 위기 극복, 과업 성취

2) 김원전의 구조 : 하늘에서 죄를 지은 남두성이 김원으로 적강함. - 태몽을 꾸고 김원을 낳음. 수박모양 - 선관(구원자)이 내려와 인간이 될 수 있게 해주고 책을 주고 감. 책으로 비범한 능력을 익힘. - 기아 및 1차 고난 없음 - 요괴를 죽임. - 지하세계에 갇힘(고난)- 용왕의 도움으로 지상으로 올라옴 - 김원의 죽음 - 용왕의 딸 덕분에 다시 재생 - 과업 성취

= 영웅소설의 장르적 관습을 유지하면서 난생설화, 지하국대적퇴치설화 등의 설화적 상상력을 수용하여 전형적인 영웅소설의 구조안에서 변주를 시도함. 

 

3. 소재의 특징 분석.

1) 적강 

- 기이한 탄생에 대한 서사적 설명.

- 영웅의 비범설을 설명하기 위한 장치. 

- 서사에 영향을 끼침. 

  • 죄를 지었기 때문에 수박 모양으로 태어남.->성장 과정에 밀접한 영향을 끼침 -> 따라서 인간 사회에 용인되지 못하고 고립된 공간에서 격리됨. 
  • 최초의 고난이라고 할 수 있음. 
  • 고통을 감내하고 인간의 모습을 찾는 서사 전개와 관련이 됨. 
  • 적강 - 비인간적 형태로 출생 - 인간으로이 변신 : 영웅의 유년기 성장 과정

2) 고난 및 위기 후 과업성취

- 전형적 영웅소설 : 위기는 현실적인 문제임 : 역적, 전쟁 - 입신양명하면서 과업 성취 - 국가 질서 유지 

- 김원전 : 위기가 비현실적인 문제임. 요괴의 공주 납치 - 환상적인 공간에서 문제를 해결함. 

 

3) 후일담. 

- 전형적인 영웅소설 : 군담을 통해 모든 문제 해결. 

- 김원전 : 환상적 성격의 탐색담(영웅이 결실물을 찾아 여행하는 도중에 시련을 겪게 되거나 원조자의 도움으로 성공)을 반복적으로 제시함. : 지하국대적퇴치담-용궁-혼인담-재생담으로 이어지는 환상적 상상력이 결합된 삼화가 반복적으로 나타남. 

 

4) 허물을 벗음. 

-통과의례적 과정

 

4. 영웅 형상화 방식

-기이한 존재가 비현실적 공간에서 일어나는 위기 상황을 겪으며 사회체제 안으로 수용되기 위해서 탐색형 인물이 결합된 방식으로 형상화 됨. 환상적 상황 속에서 존재함. 

-비인간적 존재로 태어나 인간으로 형태를 바꾸는 통과의례적 과정을 겪고 비현실적인 공간에서 요괴를 퇴치함. 스스로 극복하지 못하며, 다른 인물과 협력을 통해 초현실적인 위기 상황을 극복함. 

1) 전형적 영웅소설 

= 인간 - 도승에게 초월적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의 능력을 사용- 현실공간 속에서 고난을 겪음 - 자신의 능력을 발휘 - 사회적 문제를 극복함 - 체제 안에서 권력을 획득함. 

2) 김원전 

= 비인간적 존재 = 선관을 통해 초월적인 능력을 직접 부여받음 - 환상적 공간 속에서 고난 - 조력자의 직접적 개입으로 해결 - 초자연적 문제를 극복 - 인간사회 안으로 들어옴.

  • 수박과 같은 모양으로 월영각에 갇혀 고립됨. - 10년동안 외부와 분리되고 가족과의 유착관계를 형성하지 못함. 
  • 선관을 통해 인간으로의 형태 변이 - 천상계의 직접 개입 : 천상계 존재로부터 능력을 직접 전달받음. 선관이 책을 놓고 가고, 지하국에서 보배를 통해 능력을 발휘하게 됨. 
  • 천상계로부터 초월적 능력을 직접 부여 받았지만, 자신의 능력으로 제압하지 못하고, 일상적인 인물에게 죽임을 당하는 불완전한 영웅
  • 다른 인물들을 통해 위기상황을 타개함- 공주, 용왕의 딸.
  • 환상적인 공간에 영웅을 배치함. (전형적인 영웅소설은 현실공간 속에서 현실적인 존재와 대립하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함.)
  • 비현실적 사건들을 반복해서 겪으며 탐색형 인물의 성격을 보임
  • 용왕의 딸공주의 도움을 받고 초자연적 문제를 극복하며 인간 세계의 경계  안으로 들어가고자 함. 
  • 용왕의 딸과의 혼인을 통해서 환상계와 결합, 공주와의 혼인을 통해 현실계(권력적으로 구조화된 세계)와 결합함. 
  • 일상적인 인물인 여관 주인에게 무기력하게 죽임을 당하지만 재생함으로써 비범함을 드러냄. 
  • 무기력한 죽음으로 오히려 영웅성이 훼손됨.

5. 서사적 전략

  • 영웅의 일생 서사구조를 따르지만 설화적 상상력을 수용하여 변주를 일으켜 전형적인 영웅과 다른 모습으로 주인공을 형상화함. 
  • 독자가 이 작품을 영웅소설로 인식할 수 있식할 수 있도록 장르 관습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상상력을 더해 줌. 
  • 정형화된 영웅소설 구조는 익숙함과 흥미를 유지할 수 있고, 독자가 예측할 수 있게 함. 하지만 식상함 유발
  • 기존 영웅 서사의 성격을 유지하면서, 민담형 화소를 결합하며 서사적 다양화를 시도함. 
  • 설화적 모티프의 수용은 비현실적 존재, 비현실적 공간, 환상성이 강해짐.
  • 현실적 고난 대신, 비현실적 고난, 이를 중화시키기 위해 가족 내에서의 고난이 등장. 따라서 비현실적 요소를 감추고 환상성과 현실서의 타협이 이루어짐. 

6. 평가

  • 영웅 서사에 여러 설화적 요소를 반복적으로 더함.
  • 민담의 탐색형 인물과의 결합을 통해 영웅소설의 당야화 시도.
  • 인간으로 변신하고 비범한 능력을 지닌 인물이 되는 단계를 전개하지만 영웅 서사의 체제수호형 영웅에서 벗어나지 못함. 
  • 김원의 초월성 확보를 위해 도사 도승을 대신하여 신화적인 존재인 용의 딸을 등장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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